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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er] 물리서버, 클라우드 서버 본문
물리서버란 컴퓨터와 같은 물리적 장치에 서버프로그램을 설치한 것을 말한다.
초기에는 독립적인 서비스마다 물리적인 서버를 갖춰야 했다.
즉, 10개의 서비스를 띄우려면 10개의 물리적인 서버가 존재해야한다는 뜻이다.
10개의 서버가 100% 사용된다면 문제가 없지만, 서버의 사용률이 적다면 사용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낭비가 발생한다.
이에 하나의 물리서버에 여러 가상서버를 띄워 사용하는 가상서버(virtual machine)이 나오기 시작했다.
하이퍼바이저라는 소프트웨어가 물리 리소스를 필요로하는 가상 환경으로부터 물리리소스를 분리한다.
리소스는 필요에 따라 물리 환경에서 여러 가상 환경으로 파티셔닝된다.
가상서버를 통해 어느정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잇지만, 제약 사항이 아직 존재한다.
가상화의 비율을 고정해 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하나의 물리 서버에서 제약해 놓은 자원 그 이상이 필요하더라도 더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클라우드가 소개되었다. 유휴 자원을 서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서비스다.
가상 서버의 경우 제약해 놓은 성능 그 이상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클라우드는 사용량에 따라 자원 밸런싱을 할 수 있다.
참고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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